자주 묻는 질문

평소에 무엇을 하나요?

평소에는 즐겁게 놉니다 :) ... (돌 날아온다) 매주 화, 토에 정기 연습이 있고, 정기 연습이 끝나면 항상 즐거운 뒤풀이가 있습니다. :)

정기 연습은 어떻게 하나요?

동아리방? CR?

동아리방은 현재 학생회관 4층 407호에 있습니다.
문방구가 있는 쪽의 계단으로 올라오신다면, 4층까지 올라오셔서 쭈욱 걸어오셔서 보이는 문 오른쪽에 합창단이 있습니다.
카페테리아 있는 쪽의 계단(중앙)으로 올라오신다면, 4층에서 몇개의 계단을 더 올라오시면 합창단이 보여요
식당옆에 있는 조금은 어두침침한 계단으로 4층에 올라오셔서 하나밖에 없는 문을 통과하시고 화장실을 지나서 오른쪽으로 꺽으시면 바로 서울대학교 합창단이 정면으로 보이실 거예요 :)
CR은 동아리방의 별칭인데, "동방"보다 더 자주 씁니다. 그런데 Circle Room의 약자인지 Club Room의 약자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하하;;

점심시간에 같이 밥먹고, 노래도 부르고 숙제도 하고... 합창단 사람들의 생활 공간입니다 :)

CR 입구

연중 행사는 무엇이 있나요?

  • 1월 말 : 개강
  • 겨울 방학 중 : 겨울 MT
  • 3월 : 개강 파티
  • 4월 : 교육
  • 5월 : 봄 총 MT, 중창대회
  • 6월 : 총회 & 종강
  • 여름 방학 중 : 각 학번 MT...
  • 7월 말 : 개강 연습
  • 8월 중순 : MC
  • 9월 : 개강 파티
  • 10월 : 가을 MT
  • 12월 : 총회 & 종강

교육은 무엇인가요?

합창을 처음 접하는 신입단원들에게 조금 더 도움이 되고자 준비하는 행사입니다. 한 두 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 달 정도에 걸쳐 여러 노래를 함께 불러보고 합창에 익숙해지는 과정입니다. 교육이라고 해서 지루할 것 같나요? 그럴리가! 재미있자고 하는 겁니다 :)

합창단 MT가 색다르다던데..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게임과, 밥팀이 열심히 준비해준 맛있는 밥, 그리고 캠프화이어를 하며 다같이 부르는 노래등, 무언가 특별한 것이 숨겨져 있지요! 2008년 가을MT 캠프파이어

중창대회는 무엇가요?

2002년부터 매년 열리는 행사입니다.

2007년 중창 대회

MC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MC는 Music Camp, 음악캠프의 약자입니다.

2009년 여름 MC 연습시간

들어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무때나 동아리방으로 찾아오시면 됩니다. 아무때나 찾아오시면 반갑게 맞아줄 사람이 거의 항상 있을 것입니다. 들어오시면 간단한 소개 자료집으로 소개를 받게 됩니다.
다만 연습시간에는 중간에 들어오실 수 없다는 점 명심하세요! 바깥에 친절하게 안내가 붙어있을 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전 노래를 잘 못하는 데 괜찮나요? 오디션이 있나요?

괜찮습니다! 오디션은 없습니다. 다만 처음에 들어오시면 파트(성부)를 배정받기 위해, "도레미파솔라시도"를 몇번 불러보게 됩니다. 겁먹지 마세요!

공연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평소의 정기연습을 통해 준비하고 MC를 하면서 더욱 실력을 닦습니다.

정기연주회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서울대학교 합창단은 노래를 좋아하여 한 곳에 모인 사람들의 동아리입니다. 고향도 다르고 학번과 전공도 다른 사람들이 '하나됨의 소리로'라는 모토에 맞게 하나로 엮어지는 데 있어서 노래는 정말 중요한 매개체가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함께 만든 노래들이 아름다운 하모니로 결실을 맺게되는 정기연주회는 단연 서울대학교 합창단의 가장 큰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합창단은 그 동안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이와 더불어 합창단의 정기연주회 역시 많은 발전을 해왔습니다. 1982년 5월에 제1회 정기연주회를 가진 이후 2005년 11월에는 25주년을 기념하는 제25회 정기연주회를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정기연주회는 단원들이 정기연습과 파트연습, 그리고 MC등의 행사를 통해 일년 동안 열심히 연습한 곡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선보이는 자리입니다. 그 만큼 큰 의미를 가지고 준비하는 공연이기에 단원들이 시간과 노력의 투자를 아끼지 않는 행사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정기연주회는 합창단 안에서 활동하는 단원들이 보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며 또한 더 큰 즐거움 속에서 노래할 수 있도록 구심점 역할을 해왔으며, 단원들의 열정과 노력을 통해 앞으로도 계속 이어갈 것입니다.

베세토하 합창축제가 무엇인가요?

베세토하(BESETOHA) 합창축제는 동아시아의 젊은 지성을 대표하는 4개 대학인 베이징대학교(BE), 서울대학교(SE), 도쿄대학교(TO), 하노이대학교(HA)의 합창단이 합동공연을 함으로써 4개국의 대학생들이 서로 교류하며 우정을 다지는 뜻 깊은 행사입니다. 2000년부터 시작된 4개 대학 총장들의 베세토하 연석회의와 맞물려 각 대학 사이에 문화적 교류를 증대시키기 위해 각 학교를 대표하는 합창단들의 합창축제를 기획하였습니다. 이는 각 학교 총장들의 지원과 4개 합창단 학생들의 열정으로 맺어진 결실입니다. 한일 월드컵이 있었던 2002년에 제1회 베세토하 합창축제를 서울에서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2년마다 4개국이 돌아가며 주최하여 합동공연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학생들의 공연이 아닌 국제적인 행사로서 각국의 수준 높은 공연장에서 4개국 각각의 특색있는 레퍼토리로 구성된 독립무대와 4개국 합창단이 함께 하모니를 이루는 연창무대를 선보임으로써 관객들에게 언어와 국경의 장벽을 넘은 우정어린 무대를 선사했습니다. 공연마다 많은 관객들이 베세토하 합창축제에 호평을 보냈고 여러 언론 매체에서도 공연의 의미를 기사화했습니다.

베세토하 합창축제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각국의 젊은이들은 공연을 비롯한 일정을 함께 하며 친목을 다지고 우애를 돈독히 하였습니다. 이는 다가올 동아시아 시대의 주축이 될 젊은이들이 서로를 보다 깊이 이해하며 동아시아의 화합과 협력을 발전시키는 젊은 에너지를 꽃피우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각국의 합창단은 베세토하 합창제가 일회성의 행사에 그치지 않고 대학 합창의 발전과 동아시아 4개국 대학생들의 교류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베세토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합창단은 어떤 분위기인가요?

어떤 사람들이 많나요?

정말 다양한 전공과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

몇학년 까지 합창단을 보통 하나요?

합창단에 와서 놀라는 것 중에 하나가, 이른바 "고학번"이 많다는 것입니다. 다들 즐거워서 계속 함께 하고 있는 고학번! :)

합창단 임원은 누가 어떻게 맡게 되나요?

단장, 부단장, 총무의 경우는 총회에서 투표를 거치게 됩니다. 보통 단장은 3학년 1학기, 3학년 2학기에 맡고, 부단장, 총무는 2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에 맡게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임원들은 2학년이 맡게 됩니다 :)

"합창부"라고 하면 왜 다들 "그건 안돼!!"라는 반응을 보이는 건가요?

.... 단장이 합창부장이 되고, 부장들이 과장이 되어버립니다. 슬픕니다 ㅠㅠ

Korean